[20151028]다이어트!! 헬스장이 아닌 크로스핏 박스를 찾아야 하는 이유
 2015. 10. 28. 08:00  I am A Coach/CF저널, 적토마칼럼  적토마코치   comments

/* 지극히 개인적인 주장이란 것을 먼저 알립니다. */


<이미지 출처> http://trmorrisnd.com/



다이어트는 먹을 거리가 풍요로워진 현생인류의 평생 과제입니다.
한번이라도 다이어트를 해보지 않은 사람은 몇이나 있을까요?
제가 중학생일때 과학선생님께서 이런 말씀을 하신 적이 있습니다.
"돈을 벌고 싶다면 다이어트 관련 사업을 해라. 세상에 여자가 존재하는 한 다이어트는 사라지지 않을 것이다."


그 당시 다이어트는 대부분 여자들의 숙제였습니다.
반대로 뿔룩한 배가 인격이고 보기 좋다며 남자에게는 굉장히 관대한 시절이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성별을 가리지 않고 다이어트와 전쟁을 치르고 있는 시대입니다.
(과학선생님의 예언이 맞았네요. 하지만 '여자가 아니라 사람이 존재하는 한' 이지만..)


비만을 질병이라고 정의하는 요즘 건강을 위한 다이어트는 필수 입니다.
그렇다면 다이어트를 효과적으로 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누구나 알고 있듯이 기본적으로는 불필요한 체지방 제거입니다.
방법은 필요한 양의 음식만 섭취하고 그 양보다 더 많은 양을 소비하는 것입니다.


그럼 어떻게 하면 내가 섭취한 양보다 더 많이 소비할 수 있을까요?
쉽게 떠올릴 수 있는 것이 운동입니다.


이 세상에는 셀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한 운동이 존재합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대중화가 되어 있는 운동이 보디빌딩 즉, 소위 말하는 헬스입니다.


그러면 헬스장에서는 다이어트를 위해 어떤 식으로 운동을 할까요?
아마도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1시간에서 1시간 30분정도 웨이트 트레이닝을 하고 최소 20분이상 유산소 트레이닝을 하라고 합니다.


우리 몸은 에너지를 사용할 때 탄수화물, 지방 , 단백질 순으로 사용하니 탄수화물 사용으로 웨이트를 하고 지방을 사용할 차례에 유산소 운동을 하는 원리입니다.
(물론 지방은 운동 초기에도 조금씩 사용됩니다.)



이는 물론 효율적인 방법이고 수 많은 분들이 효과를 본 방식입니다.
(세상의 모든 성공적인 다이어트는 식습관 개선을 전제로 합니다.)


여기서 이 방식의 가장 큰 문제점이 나타납니다. 정확히 말하면 문제점이라기 보다 운동을 하지 않는 사람들의 공통적인 이유입니다.



대부분의 운동을 하지 않는 사람들은 시간이 없어서 할 수가 없다고 합니다. 
그래서 다음의 명언이 탄생합니다.
"운동은 시간이 있을 때 하는 것이 아닙니다. 시간을 내서 하는 것이지요."


솔직히 틀린 말은 아니지만 그 사람들에게는 쉬운 일도 아닙니다.
위의 방법대로라면 헬스장에서 최소한 2시간이상을 보내야 하는데 운동을 정말 좋아해야만 가능한 일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채 1시간도 버티기 힘든게 사실입니다.


퍼스널 트레이닝을 받지 않는다면 1시간도 비효율적으로 보낼 것이 분명하니 차라리 다른 일에 투자하는 것이 더 나을 거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렇다면 크로스핏 박스는 어떨까요?






<이미지 출처> http://crossfitperu.com/




다이어트!! 헬스장이 아닌 크로스핏 박스를 찾아야 하는 이유





1. 바쁜 현대인을 위한 시간대비 최고의 효율성


크로스핏 박스(여기서 박스는 체육관, gym을 의미합니다.)는 특별한 이유가 없는 한 클래스로 진행 합니다.
정해진 시간표에 따라 1시간의 수업이 이루어 지고 회원들은 코치의 지도를 받으며 효율적으로 운동 할 수 있게 됩니다.


반면 헬스장에서는 운동 관련해 아무런 지식도 없는 상태에서 오늘은 뭘해야 하지라는 고민을 하게 됩니다. 그러다가 트레이너가 알려준 운동기구를 만지작하다가 트레드밀(런닝머신)에서 남은 시간을 보내고 말지요. 그렇게 해서 효과를 본다면 퍼스널 트레이너가 존재하지도 않을 것입니다.


나의 아까운 시간을 쪼개서 운동을 하는데 투자 대비 최고의 효과를 보아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바쁜 사람일 수록 크로스핏 박스를 찾는 이유입니다.




2. 고강도 운동을 통한 효과적인 칼로리 소모


크로스핏은 원래 다이어트를 위해 만들어진 운동이 아닙니다.
GPP (General Physical Preparedness) - 인간이 처할 수 있는 가능한 모든 상황에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신체를 만든다는 의미 - 를 위한 운동입니다.


GPP 향상을 위해 WOD(Work-out Of the Day)를 통한 10가지 체력요소(심폐지구력, 스태미너, 스트렝스, 유연성, 파워, 스피드, 민첩성, 밸런스, 신체협응력, 정확성)를 발달 시킵니다.


WOD는 역도, 체조, 단구조 신진대사 훈련(러닝, 로잉...)등을 섞어서 고강도로 훈련을 합니다.


근육훈련은 둘째치고 고강도 운동이다 보니 칼로리 소모량이 엄청납니다.
예전에는 고강도 운동은 지방소비율은 적고 탄수화물 소비가 높아 다이어트에 효율적인 방법이 아니라고 했었습니다.


하지만 많은 연구결과 오히려 고강도 훈련이 체지방 감소에 효과적으로 나타났습니다. 
그 중 하나가 EPOC시스템이라 부르는 '초과운동산소섭취량'입니다. 
(EPOC시스템에 관해 자세히 설명해 놓은 사이트들이 많으니 설명은 넘어가겠습니다.)


고강도 훈련과 유산소 훈련의 지방연소 지속성 비교
<이미지 출처> http://www.lephysique.com/running-for-weight-loss/



쉽게 말하면 고강도로 운동을 하고 나면 우리 신체는 휴식을 필요로 합니다. 그 휴식하는 동안 지방이 회복연료로써 사용된다는 것입니다. 
운동을 끝내도 지방이 지속적으로 연소된다는 이야기 입니다.


그 효과가 48시간에서 최고 72시간까지도 유지된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3.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크로스핏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크로스핏
<이미지 출처> http://cherished-me.blogspot.kr/
<이미지 출처> http://www.cafitusa.com/



크로스핏이 지옥의 운동, 악마의 운동이라고 잘못 전해진 경우가 많습니다.
자극적인 장면과 특별함을 방송하고 싶은 일부 미디어의 잘못된 욕구와 크로스핏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고 있지 못한 트레이너들의 합작품입니다.


크로스핏은 절대로 토할 때까지 해야 하는 운동이 아닙니다.
그정도로 하면 오히려 근육이 퇴화되는 등 부작용이 나타납니다.
어리석은 짓입니다.


물론 토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고강도 운동인줄 모르고 식사를 거하게 하고 오시거나 자신의 체력수준에 맞지 않게 오버트레이닝을 하신분들이 대개 그렇습니다. 


제대로된 박스를 찾으셨다면 회원들의 수준에 맞게 코치들이 강도설정과 동작수정을 해주기 때문에  아무런 부상과 부담없이 운동의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겁먹지 마세요.!!




추천 크로스핏 박스 (서울)

http://www.goldencrowncrossfit.com (강남역 서대문역 골든크라운 크로스핏)
http://4tpfitness.com/ (4TP 크로스핏 - 반포)

POPULAR POSTS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BLOG ARCHIVE

Total : Today : Yesterda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