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701]스마트 크로스핏을 위한 통증해부학 공부 (흉곽출구증후군 2 : 늑쇄간격증후군)
 2015. 7. 1. 23:44  I am A Coach/CF저널, 적토마칼럼  적토마코치   comments
늑쇄간격(costoclavicular space)증후군


요새 몇일 4TP CrossFit에서 평일 오전 수업을 하느라 일찍 자야해서 자세한 포스팅을 하기가 힘듭니다.

포스팅 내용이 너무 간단하지만 너그러이 이해해 주세요.

어쨋든,

어제에 이어 오늘은 늑쇄간격증후군에 대해 공부해 보겠습니다.

늑쇄간격은 말그대로 늑골과 쇄골의 터널을 의미합니다. 

사각근간을 통과한 상완신경총과 심장으로부터 뻗어나온 쇄골하동맥은 쇄골하정맥(쇄골하정맥은 사각근간을 통과하지 않음)과 함께 두번째 터널인 늑쇄간격을 통과합니다.


마찬가지 여러가지 이유로 첫번째 늑골과 쇄골사이의 간격이 좁아지면 상완신경총과 쇄골하동정맥을 압박하게 되어 통증이나 냉감, 저림등을 유발하지요.

사각근간 증후군 증상에서의 차이점은 압박부위가 더 낮은 부위이기 때문에 사각근간증후군에서 나타날 수 있는 어깨결림이나 저림 증상은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보통 어깨에서의 통증이나 불편함의 유무에 따라 진단이 달라집니다.


늑쇄간격증후군은 보통 근육양이 적은 여성분들에게서 나타나게 됩니다.

그 중 처진어깨를 가지신 분들에게서 나타나기 쉬운데요. 어깨가 처져있기 때문에 쇄골이 내려가 늑쇄간격이 좁아져 있기 때문입니다.

사무직에 종사하시는 분들은 직업특성상 사각근간 증후군뿐만 아니라 늑쇄간격증후군에도 노출되어 있는 것이지요.

처진어깨를 원래상태로 되돌리는 방법은 어깨의 거상 즉, 업라이트 로우나 하이풀 같은 훈련을 통해 어깨가 처지지않게 잡아주는 상부승모근과 견갑거근을 발달시켜 주셔야합니다.

역도는 전신운동으로서 상부승모근도 동원이 되다보니 크로스핏만 열심히 하셔도 처진어깨를 교정하여 결과적으로 늑쇄간격증후군을 예방치료 할 수가 있게 됩니다.


아래영상은 하이풀 동작이 포함된 크로스핏 9 무브먼트 중 스모데드리프트 하이풀 동작입니다.


영상보신 후 흉곽출구증후군 3 소흉근하간격증후군 으로..




POPULAR POSTS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BLOG ARCHIVE

Total : Today : Yesterda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