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702]스마트 크로스핏을 위한 통증해부학 공부 (흉곽출구증후군 3 : 소흉근하간격증후군)
 2015. 7. 2. 21:46  I am A Coach/CF저널, 적토마칼럼  적토마코치   comments

소흉근 하간격(subpectral space)


흉곽출구증후군 1 사각근간증후군

흉곽출구증후군 2 늑쇄간격증후군


이제 흉곽출구증후군 시리즈의 마지막인 소흉근 하간격에 대한 내용입니다.


상완신경총과 쇄골하동·정맥은 마지막 터널인 소흉근 하간격을 통과합니다.


소흉근 하간격은 오구돌기에서 시작되는 소흉근(윗면)과 오구쇄골인대(바닥면) 사이의 간격을 말합니다. 


상완신경총과 쇄골하동·정맥은 아래방향으로 이어지는데 팔을 외전시키면  소흉근 하간격을 기점으로 방향이 바뀌게 됩니다. 그래서 상완신경총과 쇄골하동·정맥이 압박을 받아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 경우도 있는데 이런 증상을 '과외전증후군'이라고 합니다.


사무직에서 일하시는 우리 회원님들은 소흉근 하간격 증후군에서도 자유롭지 못한 경우가 많습니다.

아무래도 의자에 앉아 컴퓨터 작업과 서류작업 등을 많이 하다 보니 어깨가 안쪽으로 말려있는 라운드 숄더가 되기 쉽습니다. 


가슴근육이 굉장히 타이트해 지기 때문이지요. 그러면서 소흉근 또한 많이 뭉치게 되는데요.

결과적으로 소흉근 하간격이 좁아지는 결과를 낳게 됩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남자분들은 벤치프레스를 아주 사랑하시는데 스트레칭이 부족하게 되면 똑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가슴스트레칭과 라크로스 볼 같은 마사지 도구를 이용해 날마다 뭉친 근육을 풀어주셔야 해결이 되겠죠??


우리 크로스핏 코치분들은 이런 증상과 회원들의 체형을 잘 분석하셔서 적절한 운동방식과 해결방안을 제시해 주어야 할 것입니다.


※ 마지막으로 정리하자면 특히 사무직에 종사 하시는 회원님들은 잘못된 자세의 장시간 업무로 인해 경부의 지속적인 긴장유발, 솟은 어깨나 처진 어깨로의 체형변화, 라운드 숄더 등을 가지고 있을 확률이 큽니다.


경부의 과긴장이라 판단되면 사각근 마사지, 

솟은 어깨 체형은 상부승모근 이완(스트레칭) 및 하부승모근 강화,

처진 어깨 체형은 상부승모근 강화 쪽으로 운동 방향을 잡아주시면 되겠습니다. 


아래영상은 하부승모근 단련 방법 중의 하나인 pull up active shoulder 입니다.

  


바지가 옥의 티네요. 현재 저런 회사에서는 일을 더 이상 하지 않으니 오해마시길...앞으로도 저런 회사에서는 일 안할거구요..ㅎㅎㅎ

POPULAR POSTS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BLOG ARCHIVE

Total : Today : Yesterda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