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로스핏 Scaling (비례축소) 이란??
 2016. 1. 27. 12:00  I am A Coach/CF저널, 적토마칼럼  적토마코치   comments




1. Scaling (비례축소)이란??(훌륭한 크로스핏 코치가 되기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내용 1)


아시다시피 크로스핏은 역도, 체조, 단구조 컨디셔닝의 조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각 종목들은 장비를 다루는 기술과 자신의 신체를 컨트롤 할 수 있는 능력이 뒷받침 되어야만 부상으로 부터 비교적 자유로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능력들을 습득했다 하더라도 개개인의 운동능력에 따라 무게 등의 운동강도를 수정하지 않으면 그 또한 부상의 원인이 됩니다.

이렇게 자신의 상태에 따라 운동강도를 수정하는 것을 scaling(비례축소)이라고 합니다. 

반드시 코치는 와드에 주어진 Rx'd무게를 각 회원에 맞게 조정 후 즐길 수 있도록 하셔야 합니다.


1) Scaling의 필요성


- Safety

가장 큰 이유는 바로 회원들로 하여금 크로스핏을 안전하게 즐길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건강하고 핏한 신체를 얻기 위해 크로스핏을 하는 도중 부상을 입으면 원래 목적과 정반대의 결과를 낳기 때문입니다.(이 원칙이 지켜지지 않아 크로스핏은 위험하다는 편견이 존재하게 됬습니다.)


- Efficiency (intensity)

두 번째는 운동의 효율성을 고려하여야 합니다.

'Grace(clean & jerk 30reps)'라는 와드를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Grace는 3가지 에너지 대사 경로 중 ATP-PC, 무산소성 해당과정(젖산계) 시스템을 발달시키기 위한 와드입니다.(고강도 운동) 즉, 최소 3분, 최대 12분내로 와드를 끝내야만 위에서 언급한 에너지 시스템의 발달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만약 그 이상이 걸린다면 이 와드를 통해 얻고자 하는 이점들을 제대로 얻을 수 없다는 이야기 입니다.


예를 들어 Grace의 Rx'd는 135파운드(약 63kg)인데 만약 회원의 욕심으로 인해 무게 수정 없이 한 와드가 15분, 20분이상 걸렸다면 운동의 효율성이 떨어졌음을 의미합니다.(상대적 저강도의 운동이 되버림) 오히려 부상을 당하지 않음에 감사하여야 할 것입니다. 


- Progression (skill, intensity)

세 번째로는 점진성의 원리입니다.

3층을 오르려면 반드시 2층을 거쳐야 하는 법입니다. 대부분의 회원들을 분명 일반인입니다.

아무리 운동능력이 뛰어난다 해도 엘리트의 수준을 바랄 수는 없습니다. 반드시 스킬과 운동 강도에서 난이도 하 - 중 - 상의 단계를 밟아 나가도록 코칭을 하셔야 합니다. 이 또한 안전성을 고려하기 위함 입니다.

POPULAR POSTS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BLOG ARCHIVE

Total : Today : Yesterday :